추상 클래스란?
구현 코드 없이 메서드의 선언만 있는 추상 메서드(abstract method)를 포함한 클래스
메서드 선언(declaration) : 반환타입, 메서드 이름, 매개변수로 구성
메서드 정의(definition) : 메서드 구현(implementation)과 동일한 의미 구현부(body) 를 가짐 ({ })
예) int add(int x, int y); // 선언
int add(int x, int y){ } // 구현부가 있음, 추상 메서드 아님
abstract 예약어를 사용
추상 클래스는 new 할 수 없음 ( 인스턴스화 할 수 없음 )
추상 클래스 구현하기
메서드에 구현 코드가 없으면 abstract 로 선언
abstract로 선언된 메서드를 가진 클래스는 abstract로 선언
모든 메서드가 구현 된 클래스라도 abstract로 선언되면 추상 클래스로 인스턴스화 할 수 없음
추상 클래스의 추상 메서드는 하위 클래스가 상속 하여 구현
추상 클래스 내의 추상 메서드 : 하위 클래스가 구현해야 하는 메서드

추상 클래스 예제
Animal 클래스
package ch07;
// 추상 클래스란
// 1. abstract 키워드를 포함하면 추상 클래스가 된다.
// 2. 하나 이상에 추상 메서드를 포함하면 반드시 추상 클래스가 되어야 한다.
// 추상 클래와 - 강제성
public abstract class Animal {
public void move() {
System.out.println("동물이 움직입니다.");
}
// 추상 메서드란 !!
public abstract void hunt();
}
Human 클래스
package ch07;
// 추상 메서드를 상속 받았다면
// 해결 방법
// 1. 자식 클래스도 추상 클래스로 만들어 주면 된다.
// 2. 추상 메서드를 일반(구현) 메서드로 재정의 해주면 된다.
public class Human extends Animal {
@Override
public void hunt() {
// TODO Auto-generated method stub
}
}
Person 클래스
package ch07;
public class Person extends Human {
@Override
public void hunt() {
System.out.println("총으로 사냥을 합니다.");
}
}
추상 클래스 예제 2
Computer 클래스
package ch07_1;
public abstract class Computer {
public abstract void display();
public abstract void typing();
public void turnOn() {
System.out.println("전원을 넣다");
}
public void turnOff() {
System.out.println("전원을 끄다");
}
}
DeskTop 클래스
package ch07_1;
public class DeskTop extends Computer {
// 구현 메서드 오버라이드
@Override
public void display() {
System.out.println("모니터에 화면을 출력 합니다.");
}
@Override
public void typing() {
System.out.println("키보드로 글자를 입력 합니다.");
}
}
MyNoteBook 클래스
package ch07_1;
public class MyNoteBook extends NoteBook {
// 구현 메서드로 오버라이드
@Override
public void display() {
System.out.println("블루투스 키보드로 글자를 입력 합니다.");
}
}
NoteBook 클래스
package ch07_1;
public abstract class NoteBook extends Computer {
@Override
public void typing() {
System.out.println("노트북 자판으로 글자를 입력 합니다.");
}
}
템플릿 메서드 패턴
템플릿 메서드
● 추상 메서드나 구현 된 메서드를 활용하여 코드의 흐름(시나리오)를 정의하는 메서드
● final로 선언하여 하위 클래스에서 재정의 할 수 없게 함
● 프레임워크에서 많이 사용되는 설계 패턴
● 추상 클래스로 선언된 상위 클래스에서 템플릿 메서드를 활용하여 전체적인 흐름을 정의 하고 하위 클래스에서
● 다르게 구현되어야 하는 부분은 추상 메서드로 선언하여 하위 클래스에서 구현 하도록 함

final 예약어
● final 변수 : 값이 변경될 수 없는 상수
public static final double PI = 3.14;
● final 메서드 : 하위 클래스에서 재정의 할 수 없는 메서드
● final 클래스 : 상속할 수 없는 클래스
템플릿 메서드 예제
Car 클래스
package ch08;
public abstract class Car {
public abstract void drive();
public abstract void stop();
public void startCar() {
System.out.println("시동을 켭니다.");
}
public void turnOff() {
System.out.println("시동을 끕니다.");
}
// 핵심! 템플릿 메서드 패턴
// final 키워들 활용해서 재정의 할 수 없도록 설계
// 실행에 흐름을 미리 만들어 둔다.
final public void run() {
startCar();
drive();
stop();
turnOff();
}
}
AICar 클래스
package ch08;
public class AICar extends Car {
@Override
public void drive() {
System.out.println("AI가 자율 주행을 합니다.");
System.out.println("스스로 방향을 변경합니다.");
}
@Override
public void stop() {
System.out.println("AI가 스스로 차을 멈춥니다.");
}
// run() 메서는 final 키워들 사용했기때문에 재정의 불가능 !
}
ManualCar 클래스
package ch08;
public class ManualCar extends Car {
@Override
public void drive() {
System.out.println("사람이 운전을 합니다.");
System.out.println("사람이 핸들을 조작 합니다.");
}
@Override
public void stop() {
System.out.println("사람이 브레이크를 밟아서 정지합니다.");
}
}
String class 이해
1. 문자열 생성 방법을 이해하자
2. 상수풀 영역이라는 것을 이해 하자. (Constant Pool)
3. 값을 비교할 때는 equals 를 반드시 사용하자.
package ch09;
public class StringTest1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// String
// 문자열이라는 데이터를 보관, 연산 사용
// static 영역, 데이터영역, --> 상수 풀 영역
String str1 = "반가워";
String str2 = new String("반가워");
String str3 = "반가워";
System.out.println(str1);
System.out.println(str2);
// 시나리오 1
if(str1 == str2) {
System.out.println("주소값이 같아요!");
} else {
System.out.println("주소값이 달라요");
}
// 시나리오 2
// 리터럴 방식으로 생성한 문자열은
// 이미 생성한 값이 똑같다면 새로 만들지 않고
// 재활용 한다.
if(str1 == str3) {
System.out.println("주소 같음");
} else {
System.out.println("주소 다름");
}
System.out.println("******************");
// 시나리오 3
str3 = "반갑습니다"; // 값을 변경
if(str1 == str3) {
System.out.println("주소 같아요~ 다시 확인");
} else {
System.out.println("주소 달라요! 다시 확인");
}
System.out.println("---------------------------");
// 시나리오 4
// 문자열에 값을 비교할려면 equals를 반드시 사용하세요
if(str1.equals(str2)) {
System.out.println("같은 값이에요. ");
} else {
System.out.println("다른 값이에요. ");
}
}
}
결과
반가워
반가워
주소값이 달라요
주소 같음
******************
주소 달라요! 다시 확인
---------------------------
같은 값이에요.

'JAVA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JAVA] Object 클래스 (0) | 2023.08.11 |
---|---|
[JAVA] 인터페이스 (0) | 2023.08.10 |
[JAVA] 다형성 (0) | 2023.08.09 |
[JAVA] 상속 (0) | 2023.08.07 |
[JAVA] 배열 (0) | 2023.08.04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