[JAVA] 추상 클래스

추상 클래스란?


구현 코드 없이 메서드의 선언만 있는 추상 메서드(abstract method)를 포함한 클래스
메서드 선언(declaration) : 반환타입, 메서드 이름, 매개변수로 구성
메서드 정의(definition) : 메서드 구현(implementation)과 동일한 의미 구현부(body) 를 가짐 ({ })
예) int add(int x, int y); // 선언 
   int add(int x, int y){ } // 구현부가 있음, 추상 메서드 아님

abstract 예약어를 사용

추상 클래스는 new 할 수 없음 ( 인스턴스화 할 수 없음 )

 

추상 클래스 구현하기


메서드에 구현 코드가 없으면 abstract 로 선언
abstract로 선언된 메서드를 가진 클래스는 abstract로 선언
모든 메서드가 구현 된 클래스라도 abstract로 선언되면 추상 클래스로 인스턴스화 할 수 없음
추상 클래스의 추상 메서드는 하위 클래스가 상속 하여 구현
추상 클래스 내의 추상 메서드 : 하위 클래스가 구현해야 하는 메서드


추상 클래스 예제

Animal 클래스

package ch07;

 

// 추상 클래스란

// 1. abstract 키워드를 포함하면 추상 클래스가 된다.

// 2. 하나 이상에 추상 메서드를 포함하면 반드시 추상 클래스가 되어야 한다.

// 추상 클래와 - 강제성

public abstract class Animal {

 

public void move() {

System.out.println("동물이 움직입니다.");

}

 

// 추상 메서드란 !!

public abstract void hunt();

 

}

Human 클래스

package ch07;

// 추상 메서드를 상속 받았다면

// 해결 방법

// 1. 자식 클래스도 추상 클래스로 만들어 주면 된다.

// 2. 추상 메서드를 일반(구현) 메서드로 재정의 해주면 된다.

public class Human extends Animal {

 

@Override

public void hunt() {

// TODO Auto-generated method stub

 

}

 

}

Person 클래스

package ch07;

 

public class Person extends Human {

 

@Override

public void hunt() {

System.out.println("총으로 사냥을 합니다.");

}

}

추상 클래스 예제 2

Computer 클래스

package ch07_1;

 

public abstract class Computer {

 

public abstract void display();

public abstract void typing();

 

public void turnOn() {

System.out.println("전원을 넣다");

}

 

public void turnOff() {

System.out.println("전원을 끄다");

}

 

 

}

DeskTop 클래스

package ch07_1;

 

public class DeskTop extends Computer {

 

// 구현 메서드 오버라이드

@Override

public void display() {

System.out.println("모니터에 화면을 출력 합니다.");

}

 

@Override

public void typing() {

System.out.println("키보드로 글자를 입력 합니다.");

}

 

}

MyNoteBook 클래스

package ch07_1;

 

public class MyNoteBook extends NoteBook {

 

// 구현 메서드로 오버라이드

@Override

public void display() {

System.out.println("블루투스 키보드로 글자를 입력 합니다.");

}

 

}

NoteBook 클래스

package ch07_1;

 

public abstract class NoteBook extends Computer {

 

@Override

public void typing() {

System.out.println("노트북 자판으로 글자를 입력 합니다.");

}

}

템플릿 메서드 패턴

템플릿 메서드


● 추상 메서드나 구현 된 메서드를 활용하여 코드의 흐름(시나리오)를 정의하는 메서드

● final로 선언하여 하위 클래스에서 재정의 할 수 없게 함

● 프레임워크에서 많이 사용되는 설계 패턴

● 추상 클래스로 선언된 상위 클래스에서 템플릿 메서드를 활용하여 전체적인 흐름을 정의 하고 하위 클래스에서

● 다르게 구현되어야 하는 부분은 추상 메서드로 선언하여 하위 클래스에서 구현 하도록 함

final 예약어


● final 변수 : 값이 변경될 수 없는 상수

   public static final double PI = 3.14;

● final 메서드 : 하위 클래스에서 재정의 할 수 없는 메서드

● final 클래스 : 상속할 수 없는 클래스

 

템플릿 메서드 예제

Car 클래스

package ch08;

 

public abstract class Car {

 

public abstract void drive();

public abstract void stop();

public void startCar() {

System.out.println("시동을 켭니다.");

}

public void turnOff() {

System.out.println("시동을 끕니다.");

}

// 핵심! 템플릿 메서드 패턴

// final 키워들 활용해서 재정의 할 수 없도록 설계

// 실행에 흐름을 미리 만들어 둔다.

final public void run() {

startCar();

drive();

stop();

turnOff();

}

}

AICar 클래스

package ch08;

 

public class AICar extends Car {

 

@Override

public void drive() {

System.out.println("AI가 자율 주행을 합니다.");

System.out.println("스스로 방향을 변경합니다.");

}

 

@Override

public void stop() {

System.out.println("AI가 스스로 차을 멈춥니다.");

}

 

// run() 메서는 final 키워들 사용했기때문에 재정의 불가능 !

 

}

ManualCar 클래스

package ch08;

 

public class ManualCar extends Car {

 

@Override

public void drive() {

System.out.println("사람이 운전을 합니다.");

System.out.println("사람이 핸들을 조작 합니다.");

}

 

@Override

public void stop() {

System.out.println("사람이 브레이크를 밟아서 정지합니다.");

}

 

 

}

String class 이해

1. 문자열 생성 방법을 이해하자

2. 상수풀 영역이라는 것을 이해 하자. (Constant Pool)

3. 값을 비교할 때는 equals 를 반드시 사용하자.

 

package ch09;

 

public class StringTest1 {

 

 
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
 

// String

// 문자열이라는 데이터를 보관, 연산 사용

// static 영역, 데이터영역, --> 상수 풀 영역

 

String str1 = "반가워";

String str2 = new String("반가워");

String str3 = "반가워";

 

System.out.println(str1);

System.out.println(str2);

 

// 시나리오 1

if(str1 == str2) {

System.out.println("주소값이 같아요!");

} else {

System.out.println("주소값이 달라요");

}

 

 

// 시나리오 2

// 리터럴 방식으로 생성한 문자열은

// 이미 생성한 값이 똑같다면 새로 만들지 않고

// 재활용 한다.

if(str1 == str3) {

System.out.println("주소 같음");

} else {

System.out.println("주소 다름");

}

 

System.out.println("******************");

// 시나리오 3

str3 = "반갑습니다"; // 값을 변경

if(str1 == str3) {

System.out.println("주소 같아요~ 다시 확인");

} else {

System.out.println("주소 달라요! 다시 확인");

}

 

System.out.println("---------------------------");

// 시나리오 4

// 문자열에 값을 비교할려면 equals를 반드시 사용하세요

if(str1.equals(str2)) {

System.out.println("같은 값이에요. ");

} else {

System.out.println("다른 값이에요. ");

}

}

}

결과

반가워

반가워

주소값이 달라요

주소 같음

******************

주소 달라요! 다시 확인

---------------------------

같은 값이에요.

'JAVA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[JAVA] Object 클래스  (0) 2023.08.11
[JAVA] 인터페이스  (0) 2023.08.10
[JAVA] 다형성  (0) 2023.08.09
[JAVA] 상속  (0) 2023.08.07
[JAVA] 배열  (0) 2023.08.04